고객이 보이는 구글 애널리틱스 - 한빛미디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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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한빛 미디어의 서평단으로 활동 중이다. 3월의 랜덤 서적으로 '고객이 보이는 구글 애널리틱스' 책을 받았다. 사실 선택한 3개 중에서 가장 안왔으면 했던 책이다. (어떻게... 귀신같이) 그래도 최근에 면접을 봤던 회사(결과가 궁금한 사람이 있을까봐 TMI하게 말하자면 떨어졌다...ㅠ)에서 '구글 애널리틱스'를 이용해서 더 많은 고객을 유치하기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는 얘기를 들었었다. 이번 기회에 한번 읽으면서 구글 애널리틱스의 이점과 사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는 긍정적인 생각으로 읽었고 서평을 작성한다.

한빛미디어 - 고객이 보이는 구글 애널리틱스 서적

 

먼저 각 챕터의 구성을 나열해본다.

먼저 실습을 하기 직전 기초적인 웹로그의 개념과 구글 애널리틱스를 사용함으로써의 장점, 그리고 각 포지션(기획자, 마케터 ..etc)이 웹로그를 분석해야하는 이유 같은 내용도 알 수 있었다. 뒤에 실습을 위해서는 꼭 숙지하고 지나가야 할 내용들이다. 

1장. 웹로그 분석이 무엇인지 알아보고 구글 애널리틱스가 웹 로그 분석을 어떻게 쉽게 만들어주는지 또 어떻게 구글 애널리틱스를 사용하는지 알아본다. 

2장. 구글 애널리틱스 시작하기 
구글 애널리틱스 계정생성, 공부하기 위한 실습사이트 소개

3장. 보고서 사용 방법 익히기 
 


기초분석 따라 배우기(4 ~ 17장) 

실습 사이트를 이용해서 양질의 데이터(=실제 google merchandise 의 웹로그)를 이용하여 책의 내용을 그대로 따라하며 연습할 수 있다. 각 웹로그의 기초분석을 (세부적인)필요 상황에 따라서 정리해놨고, 어떤 상황에서 이런 분석법이 필요한지에 대한 설명을 읽으면서 진행하면 마케팅이나 기획자가 이런 고민을 하는구나? 같은 생각도 많이 들었던 것 같다. 

4장. 잠재고객 보고서 분석하기

5장. 표 사용 방법 익히기 

6장. 사이트 콘텐츠 보고서 분석하기

7장. 세그먼트 사용 방법 익히기

8장. 사용자 흐름 보고서 분석하기

9장. 이벤트 보고서 분석하기

10장. 이벤트 활용하기

11장. 목표 만들고 분석하기

12장. 유입경로 목표 만들고 분석하기

13장. 가상 페이지뷰 분석하기

14장. 채널분석하기

15장. 접속 검색어 분석하기 

16장. 리퍼러 분석하기

17장. 캠페인 분석하기


Part3. 고급 분석 따라 배우기(18장 ~ 22장)

기초분석 따라 배우기와 유사하게 직접 따라하면서 배울 수 있어서 이론만으로는 잘 와닿지 않는 내용을 더 수월하게 이해할 수 있었다. (아쉽게도 구글 머천다이즈 스토어 계정의 정책 변경으로 몇몇 예제는 따라할 수 없다. 그래도 대다수의 예제를 똑같이 따라할 수 있으니 걱정하지 않아도 될 것같다!) 말그대로 기초분석에서 다뤘던 예제들 보다는 더 복잡한 구성(그에 따라 조건도 세부적이다)의 예제들을 설명하고 있다. 그렇다고 너무 걱정하지는 말자 설명을 보면 충분히 납득할 수 있고, 또한 실습을 할 수 있어서 금방 이해할 수 있다.

18장. 사용자 탐색기 사용하기

19장. 동질 집단 분석하기
특히 이 장의 내용에서 '최적의 이메일 발송 시점'을 찾는 내용이 있는데, 보지도 않는 광고 메일이 한 사이트에서만 하루에 10개씩 오는 경우가 잦던 터라, 이런 기업들에게 구글 애널리틱스좀 써서 적절할 때, 메일좀 보냈으면 하는 생각이 들었다. (그냥 그런 생각이 들었다) 

20장. 측정 프로토콜 살펴보기
이 또한 프로모션 메일을 보내는 것에 그칠 것이 아니라, 이 '측정 프로토콜'의 기능을 이용해서 이메일 마케팅 효율을 측정했다면, 애초당시에 잠정적인 고객(=나와 같은?)에게 귀찮고 불쾌한 감정을 주지 않을 수 있었을텐데..... 이래서 공부가 필요한가보다. 아는 것이 힘이다. 

21장. 알림과 맞춤

22장. 필터와 보기


Part4. 전자상거래 추적하기

구글 애널리틱스에는 '전자상거래 분석 기능'이 있는데 이 기능은 쇼핑몰의 매출 현황은 물론 사용자의 쇼핑 행동과 결제 행동까지 쉽게 분석할 수 있다. 이 장에서는 '기본 전자상거래 추적'과 '향상된 전자상거래 추적'의 사용 방법을 알아본다. 쇼핑몰 서비스를 하는 회사라면 다른 기능도 중요하지만 이 기능을 잘 활용하기만 하더라도 많은 이점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이또한 실습이 가능하므로 너무 걱정하지는 말자!(애초당시에 이론적인 내용도 어렵지는 않다) 아무래도 복잡한 부분들에 대해서는 개발자와의 협업이 불가피한 경우가 많은 것 같다. 

23장. 기본 전자상거래 추적하기

24장. 향상된 전자상거래 추적하기
기본 전자상거래 추적의 한계점(= 구매 완료 시점의 데이터만 수집)을 넘어서 쇼핑의 시작부터 끝까지 모든 시점의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다. 

25장. 전자상거래 추적 보고서 분석하기 

 


Part5. 구글 마케팅 플랫폼 활용하기 

'구글 마케팅 플랫폼'은 구글 애널리틱스, 구글 옵티마이즈, 구글 태크매니저 등 마케팅에 도움되는 여러 도구를 제공한다고 한다. 이 파트에서는 구글 옵티마이즈, 구글 태크매니저를 사용한 예를 보여준다. 

26장. 구글 옵티마이즈 사용하기 
옵티마이즈의 실험 기능에 대한 설명, 예시를 보여준다. 실험을 진행하고 그 결과의 보고서를 확인하고 설정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여러 시도들을 할 수 있다. (A/B 테스트에 대한 얘기도 나왔었는데 이전에 네이버 모바일 앱의 UI가 새로 개편되면서 어떨때는 이전 UI가 나오고 어떤때는 개편된 UI가 나오고 사용자들로부터 새로운 UI에 대한 테스트를 하고있다라는 얘기를 들은적이 있다. 그 내용을 떠올리면서 읽으니 A/B 테스트에 대한 설명이 더 재밌게 느껴진 것 같다)  

27장. 구글 태크매니저 사용하기 
구글 태크매니저를 사용하면 기획자, 마케터도 개발자의 도움 없이 간단한 데이터 수집을 구현할 수 있다. 이 장에서는 구글 태크 매니저를 사용해 구글 애널리틱스를 작동시키는 방법을 알아본다. 


이렇게 총 576 페이지에 걸쳐서 '구글 애널리틱스'를 이용할 수 있는 다양한 상황과 예시를 들었고 실습환경까지 구성되어있어 (심지어 구글이 제공하는 양질의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는...) 실제 본인이 운영하는 웹 사이트가 없더라도 '구글 애널리틱스'를 제.대.로 활용해볼 수 있었다. '구글 애널리틱스'에 큰 관심이 없었는데, 왜 구글 왜 서비스 업체들이 구글 애널리틱스를 도입해서 마케팅이나 기획을 하는지에 대해서도 알게됐고, 개발자의 입장에서 UI나 UX의 중요성도 마케팅, 기획에 생각이상의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것(어렴풋이만 알고있었다)을 알게되었다. 나중에 마케터나 기획자와 협업을 하게 된다면, 이번 서평에서 정리한 내용이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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